2015년 9월 1일 화요일

동시 테스팅을 이용한 애자일 방법론의 스크럼 기반 개발 프로세스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제품의 품질을 높이며 동시에 시간의 낭비를 줄이는 방법으로 동시 테스팅을 이용한 스크럼 기반 개발 프로세스를 제안합니다 . 개발 프로세스 중심의 스크럼 조직 내에 테스트 엔지니어의 역할을 정의하고 , 테스트 설계 , 테스트 코드 개발 , 테스트 수행 및 스크럼 팀 간의 통합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이슈 관리를 수행하도록 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결함생명주기의 지연시간이 줄어들고 , 릴리스 이후 결함이 감소하여 품질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애자일 방법론은 XP(eXtreme Programming), 애자일 모델링과 같은 실천 방법 중심의 접근 방식과 스크럼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이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상호 보완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 스크럼을 채용한 프로젝트가 XP 에서 제시한 실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이를 위해 애자일 프로젝트 수행 시에 적용 조직과 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상황과 제약사항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실천방법들이 조합될 수 있으며 , 계획 중심의 방법론과 같은 전통적인 방법론과도 하이브리드 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M. Poppendieck 은 제조업의 낭비 유형 7 가지에 견주어 소프트웨어 개발의 7 대 낭비 유형으로 미완성 작업 , 가외 프로세스 , 가외 기능 , 직무 전환 , 대기 , 이동 , 결함 등으로 정의하였습니다 . 스크럼 개발 방법을 기준으로 낭비 요소 측면에서 주요 이슈를 살펴보면 , 타임박스 안에서 수행이 완료되지 않거나 , 결함으로 인한 재 작업은 다음 개발 차수 ( 스프린트 ) 에 반영하여 재 계획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낭비 요소를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통적인 설계 , 관리 기능을 모아 스크럼의 스크럼 (Scrum of scrum) 팀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 스크럼 프로세스와 중복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가외 프로세스로 인한 낭비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특히 , 스프린트 이후 발생하는 결함은 변경의 영향의 범위가 넓고 , 궁극적으로 제품 출시일의 지연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위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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