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22일 수요일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

드론은 유통, 광고, 측량, 보안, 안전관리, 셀피, 게임, 헬스 등 우리 일상은 물론 국방, 행정 등에서도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Flyver 회사는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용 SDK를 GitHub에 오픈하고 다양한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에 도전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App Gallery에서 드론이 가져올 일상의 변화를 이해하기 쉬운 컨셉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그림1). 그리고, 이 컨셉 중에는 이미 실현된 앱도 있습니다.

그림1. Flyver App Gallery: 일상을 변화시킬 드론 앱
출처: http://flyver.co/drone-apps/
국내에는 2015년 3월 기준으로 UAV(Unmanned Aerial Vehicle, 무인항공기) 전문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기업은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전량 외국에서 수입합니다. AI(인공지능), 운영체제 기술, 충돌 회피 알고리즘 등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드론 전문 소프트웨어는 드론 생산 비용의 40% 이상을 차지합니다.

현재 중국 기업 DJI가 세계 드론 소프트웨어 시장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거의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06년에 설립된 이래 정부의 지원과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2014년에는 매출 5,503억원을 달성하는 등 이 분야에서 세계적 기업이 되었습니다. SW품질은 선진국 수준이고, 가격은 경쟁업체 대비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DJI는 자신들의 드론 사용을 확대하고 좀 더 창의적인 드론 개발 아이디어를 얻고자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공개했습니다. 이 SDK로 개발자는 DJI 드론뿐만 아니라 드론 카메라, 짐벌(나침반·크로노미터를 수평으로 유지하는 장치), 공중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컨트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 SDK는 iOS 및 Android systems과 호환이 됩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