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4일 화요일

클라우드 SW 사례 연구 -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대체하면서 가장 크게 이슈화된 것이 보안이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구현 초기부터 보안에 대한 분석과 설계를 함께 하게 되는데 클라우드는 네트워크 자체가 외부에 오픈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 가상화나 공유되는 부분도 많아 보안 문제가 항상 노출되어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도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일종이기 때문에 기존 보안 기술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큰 보안 문제는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사례 전 확인 사항

클라우드(Cloud) 보안 개념

클라우드 서비스는 시스템 내부의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 외부의 자원을 일부나 전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보안에 대한 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클라우드 보안 문제도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보안 문제와 유사한 데이터 유출이나 안정성, 네트워크 문제, 그리고 가용성에 따른 서비스 문제 등이 있다(표1).

<표1>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 위협

출처: 보안공학연구논문지 - 클라우드 보안 위협요소와 기술 동향 분석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보안 문제가 더 크게 대두되는 문제는 그림1에서 보는 것처럼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는 각 시스템 단위로 보안 문제를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자체적인 보안 가이드에 따라 보안 준비가 가능했지만 클라우드는 외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서비스가 되기 때문에 보안이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림1>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비교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은 두가지 관점이 공존한다. 다양한 기업의 정보나 네트워크가 몰려 있기 때문에 보안 사고가 나타나면 여파가 굉장히 크다는 것과 기업이 자체적인 보안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하기 때문에 더 안전하다는 관점도 있다. 특히 인프라(IaaS), 플랫폼(PaaS), 그리고 소프트웨어(SaaS)에 따라 보안이 구성되기 때문에 서비스 특성에 따른 맞춤형 보안도 장점 중 하나다. 또 다양한 시스템을 효율적인 구성으로 서비스하는 클라우드는 자원을 빌려 쓰는 개념이다 보니 비용적 측면이나 운영적 측면에서도 매우 효과적이고 보안 사고가 날 경우에도 클라우드 업체와 이용 업체가 책임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도 보안 부담이 줄어드는 것도 사실이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