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7일 금요일

IEC61508에서 안전 기능 도출 과정 6 단계

IEC61508 에서 안전 기능 도출 과정은 6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스템 개념 정의에서부터 출발하여 위험 분석을 통한 안전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최종적으로 안전 기능 요구사항을 도출하게 된다.

IEC61508 에서는 안전수명주기를 정의하고 이에 따른 활동, 절차, 기술을 정의하고 있는데 이들은 위험 검증과 무결성 수준(integrity level)을 만족하도록 설계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위해요인(Hazard)분석을 통해 위험감소 대상을 식별하고 ISO9001 과 같이 조직, 프로세스, 인적자격요소 등이 식별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이를 다루고 있다.

즉, 이 표준에서는 안전 수명주기의 사용으로 시스템의 모든 단계에 관한 시스템적인 상태에 적용되는 안전을 보증하는 것을 뒷받침하며 시스템적인 에러에 관해 가능성을 감소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안전 수명주기 동안 적용되는 시스템 안전 활동은 위험원을 증명, 리스크를 분석, 위험원을 감소 또는 소거하기 위한 설계를 사용하는 것을 지침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IEC61508 은 전체 개발 단계에서 수행해야할 각 단계별 안전 활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정량적·정성적 리스크 평가(Risk Assessment)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림. 안전기능 요구사항 도출과정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