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4일 월요일

위험 분석 기법 - HAZOP (Hazard and Operability)

HAZOP 의 기본 전제는, 제품이 원래 설계된 대로 작동하는 한 근본적인 위험성이나 운용상의 문제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무엇인가의 이유로 인해 이상요인이 발생하게 되면, 제품이 그 충격을 감당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기법은 영국의 임페리얼 화학공업주식회사 (Imperial Chemical Industries Ltd., ICI) 에서 개발되어 미국 화공기술자협회 화학공정안전센터 (Americ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 Center for Chemical Process Safety) 에서 정리된 기법으로서, 여러 전문분야의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분석 팀이 조직적으로 난상토론 (brainstorming) 을 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의 위험원들과 운용상의 문제점을 구명하는 것이다.

방법론과 분석내용으로 보아서는 앞에서 살펴 본 What If 분석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분석을 연구 절점 (study nodes) 이라고 하는 특정부분에 집중시키며, 지침어 (guide words) 라고 하는 독특한 분석지침을 도입하기 때문에 좀 더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HAZOP 의 분석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의도된 설계기능이나 조건 등을 포함하여, 제품이나 시스템의 상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 시스템이나 제품의 모든 부분을 체계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설계의도로부터의 일탈이 어떻게 발생하는가를 파악한다. 
  • 이러한 일탈들이 위험이나 사용상의 문제들을 초래할 수 있는지 결정한다. 


HAZOP 에서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기능특성이 제품의 상태변수를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 제품의 상태변수 (process parameters) 란 제품의 기능이나 운용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물리적 변수들을 말하는데, 표 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온도, 습도, 압력, 유속, 반응속도 등이 그 예이다.

표1. 제품의 상태변수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