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1일 금요일

<위험 분석 절차> 안전 요구사항 할당

지정된 E/E/PE 안전관련 시스템 및 기타 리스크 감소 설비에 전체 안전 요구사항(전체 안전기능 요구사항과 안전무결성 요구사항 모두)에 대한 명세를 포함하여 안전기능을 할당하고, 각 안전 기능에 목표고장 기준과 안전무결성 수준을 할당한다.

필요한 기능안전성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될 지정된 안전관련 시스템을 명시한다. 허용가능 리스크 감소는 E/E/PE 안전관련 시스템 및 기타 리스크 감소 설비에 의해 충족될 수 있다.

각 안전기능과 안전무결성 요구사항을 하나 이상의 지정된 E/E/PE 안전관련 시스템 또는 기타 리스크 감소 설비에 할당하여 안전기능을 위한 허용 가능 리스크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할당은 반복적이며, 허용 가능 리스크가 달성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EUC 제어 시스템, 지정된 E/E/PE 안전관련 시스템 및 기타 리스크 감소 설비를 위한 명세를 변경하고, 할당을 반복한다.

안전무결성 요구사항 할당은 확률을 조합하는 적절한 기법을 이용하여 수행한다. 할당이 충분히 진행되면 E/E/PE 안전관련 시스템(들)에 할당된 각 안전기능에 대한 안전무결성 요구사항을 안전무결성 수준으로 명시한다. 표를 참고한다.




  • 저요구 작동모드(low demand mode of operation)에 대한 안전 기능의 요구 시 위험측 고장평균 확률(PFDavg, Probability of Failure on Demand) 
  • 고요구 작동모드 (high demand mode of operation)에 대한 안전 기능의 위험측 고장 평균 빈도(PFH, Probability of Failure per Hour) 
  • 연속적인 작동모드(continuous mode of operation)에 대한 안전 기능의 위험측 고장 평균빈도(PFH). 


위와같이 세가지 유형의 작동 모드를 구분하는 이유는 빈번한 호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확률적으로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별도의 측정 변수 및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안전무결성 수준을 가지는 안전기능들을 구현하는 E/E/PE 안전관련 시스템의 경우 특정 안전기능들 간의 구현 독립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없다면, 이렇게 구현 독립성이 불충분한 안전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각 부분(Part)들은 가장 높은 안전무결성 수준을 가지는 안전기능에 속하는 것으로 취급한다. 그러므로 가장 높은 관련 안전무결성 수준에 적용 가능한 요구사항들을 모든 부분(Part)에 적용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