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5일 수요일

철도 분야 SW신뢰·안전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

최근 소프트웨어(이하 SW)가 사회 각 분야를 주도하는 SW 중심사회가 도래하면서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한 핵심요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철도 산업 분야의 경우 철도 관련 시스템의 규모 및 복잡성의 증가로 인해 최근 철도 SW 개발 시 국제 안전 표준을 준수한 SW 안전성 확보 활동을 의무화 하고 있다.

국내 철도 산업은 정부의 주도적인 발주가 없으면 일부 업체만이 살아남는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 형편이지만 해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고 수준의 위험도 분석, 제어 및 검증 기술력을 통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국내 업체들 대부분 안전과 관련된 위험도 분석, 제어 및 검증 기술력이 낮고 기술력이 축적되어 있지 않는 실정이며, 실무에서 시스템 및 SW 개발자들이 국제 안전 표준을 준수해 안전 활동 수행 시 각 활동에 대한 요건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존재함으로 개발 현장의 실무차원에서 안전 표준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안전 목표 수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행 지침과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실 사례 등을 포함한 철도 분야 안전가이드를 개발하였다.

본 과제에서 제시하는 철도 분야 안전가이드는 표준 IEC 62278 기반의 시스템 안전성 분석 가이드 1종과 IEC 62279 기반의 철도 SW 개발 안전가이드 4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전가이드의 시범적용을 통해 가이드의 적정성 검증과, 시범적용 시 확보된 산출물을 실제 개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사례를 가이드에 포함해 제공함으로써 가이드의 사용성과 적용성을 제고하였다.

본 철도 안전가이드를 활용함으로써 인력이나 기술 수준이 영세한 철도 SW 개발관련 업체들이 안전성 높은 SW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본 가이드를 통해서 안전 소프트웨어 개발의 주요 활동 및 산출물 양식을 이해하는 것이, 업체의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