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하고 조직화된 방법을 사용하여, FTA는 시스템 분석가가 원치 않은 사고의 발생 원인이 되는 고장 사건의 특수한 조합을 만들도록 한다. FTA의 최종 목표는 최상위 위험원의 발생확률을 구성 요소별 고장률을 사용하여 안전 대책을 수립하는데 있다. FTA는 반복적인 분석 과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들로 전개된다. 시스템의 중요한 양상을 표현하는 각각의 주요 층으로 각층에서의 결함트리 전개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최상위 결함 트리구조는 대개 시스템 기능과 단계를 모델링하고, 중간 결함트리 구조는 서브시 스템 고장 흐름을 모델링하며, 하부의 결함트리(Fault Tree) 구조는 부품과 컴포넌트 고장 흐름을 모델링 한다. FTA는 서브시스템 레벨에서 기능이나 기능 간 상호작용에 잠재적 고장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로부터 위험원을 구분하는데 사용된다. 원인분석은 해당 시스템의 단일 고장과 이들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위험원 조건을 제거하거나 이를 허용 가능한 수준까지 필요한 제어 방법을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Fault Tree는 시스템 레벨의 위험원을 하위 레벨 위험원으로 구분하는데 사용된다. FTA는 연역 기법의 하향식 접근법으로 최상위 이벤트에서 상위 이벤트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기본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분석한다. 기본 이벤트(Basic Event)는 서브시스템 기능의 고장 또는 외부 장비와의 서브시스템 인터페이스 장애이다. Fault Tree에서는 단일 혹은 다 수의 기본 이벤트 발생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위험원으로 이어지는 경로들을 제시한다.
Fault Tree Diagram은 “AND”, “OR” 등의 로직 게이트 기호를 사 용하여 하위레벨 위험원과 시스템 위험원 사이의 관계를 정의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