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종합적인 시스템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고장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분석기법이기도 하다. 또한, FMEA는 정량적인 분석을 위해 각각의 고장상태에 대한 고장률을 포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FMEA는 시스템 위험원과 같이 원치 않은 시스템 상태에 의한 고장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확장될 수 있으므로 위험원 분석에도 사용될 수 있다.
FMEA는 부품 그 자체에 고장 발생 원인이 개입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기법이다. FMEA의 확장된 기법은 FMECA(Failure Mode Effect and Criticality Analysis)이다. FMEA은 위험과 잠재적 고장상태의 발견을 다룰 때의 자세한 분석과 정보가 포함된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한다. FMEA 방식은 제품고장이나 프로세스 고장의 위험률을 줄이기 위한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제품과 프로세스의 설계나 기능에 초점을 맞춘 체계적인 상향식 접근의 기법이며 분석된 결과를 기록하고 권고된 설계변경을 반영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시스템이 고장난 경우에 고장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FMEA 수행을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다.
- 구성요소의 식별: 구성요소의 식별은 아키텍처 산출물을 활용해 수행 대체 가능하다.
- 구성요소별 기능의 확인: 개별 구성품이 지닌 기능을 확인하여 기능 분석된 결과를 나열한다.
- 고장모드의 선택: 개별 구성품이 지닌 기능 작동(운용)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드에서 오작동 발생 될 수 있는 모드를 식별하여 나타낸다.
- 지역적인 오류 확인(결함이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즉시 영향을 주는 것): 해당 결함모드에 따른 기능적 오류 발생 시 발생하는 연계 오류 된 사항을 기 술하게 된다.
- 시스템적 오류 확인(시스템 전체에 대한 영향): 기능적 오류가 미치는 시스템적 차원의 오류를 식별하여 기술한다. 이때, 아키 텍처 산출물을 기반으로 분석 가능하다.
- 결함이 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방법 확인: 결함이 미치는 영향을 제거 또는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게 된다.
- 권고안 작성: 최종적으로 설계적 반영하기 위한 권고안에 기술하게 된다.
고장모드 영향 분석(FMEA) 수행절차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