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4일 화요일

차세대 로봇 시장의 동향

인공지능 기술과 산업이 발전하면서 산업에 필요한 로봇 산업도 함께 성장하게 되었다. 자동화를 위한 과거의 로봇 산업은 현재 지능을 갖춘 지능형 로봇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머신 러닝을 통한 인공지능의 발전이 로봇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추세다. 이번 회에서는 로봇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로봇의 개요
로봇은 인간을 모방하여 외부 환경을 인식(Sense)하고 상황을 판단(Think)한 후 자욜적으로 동작(Act)하는 기계를 말하는데 인간의 오감과 두뇌, 손과 팔, 표현 등을 기계가 하게 된다. 로봇은 인간을 대신해 단순 반복되는 작업을 담당하는 것으로 시작되었고 제조업에서 많이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서비스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그림1).

<그림1> 로봇의 종류


출처: T-Robot

로봇을 최초로 적용한 곳은 산업용이었다.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현재의 로봇 형태보다는 공장의 기계에 가까웠지만 자율적인 다양한 작업을 처리하는 로봇이 나타나고 있고 곧 지능을 가지고 응용 작업을 할 수 있는 로봇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노동을 단순 대체하는 것에서 노동을 보완하고 향후에는 인간의 삶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로봇 기술의 발달은 산업 측면에서 로봇을 활용하면서 인간이 회피하는 작업을 대체하고 노동 대체 효과로 인해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며 생산성 향상과 규모가 증가함으로써 연관된 산업의 동반 성장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은 새로운 고용 창출로 이어지며 산업 전반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게 된다(그림2).

<그림2> 로봇 산업의 효과

해외 로봇 산업 동향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 따르면 전세계 제조업 분야에서 로봇의 활용도는 현재 10% 정도이지만 2025년에는 2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로봇의 가격이 인하되고 기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표1은 2015년에 발표된 로봇 시장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