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3일 목요일

SK C&C Agile 방법론(SKPE-Agile)

출처: http://skccblog.tistory.com/299
해당 사례에서는 SK C&C Agile 방법론으로 SI에 애자일을 적용하고 있다. 해당 사례에서 애자일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 바란다.
해당 사례에서 애자일을 적용하는 주요 목표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여 서비스를 조기에 출시한다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복 점진적 개발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향상하고자 하였고, 매 이터레이션마다 고객의 참여 시연을 유도해 요구사항과 제품의 구현 검증,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이터레이션의 기본 프레임은 이터레이션 계획, 수행, 검토로 구성되고, 반복 주기는 2~N회, 주기당 기간은 2~4주, 스크럼 별 데일리 스크럼 회의를 실시하였다(그림7).

<그림7> 애자일 기반 개발의 스크럼
출처: http://skccblog.tistory.com/299

그리고 해당 사례에서는 반복과 점진(증분)을 위해 그림8과 같은 활동을 하였는데 이 활동은 고객의 참여로 인해 스토리 단위로 구현에 필요한 아키텍처, 설계, 코딩 및 테스트 등의 필요한 모든 작업들을 유기적으로 수행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본 사례의 성공 요인은 스토리 단위로 모든 개발 프로세스가 진행되었고 반복과 점진적으로 빠르게 개발하면서 완성도를 높인 점이다. 이러한 점은 고객의 이해도를 높여줬고 완성된 서비스 또한 만족도가 높을 수 있게 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