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kccblog.tistory.com/299
2009년부터 SK C&C에서는 고객과 개발자, 테스터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개발 주기를 짧고 반복적으로 하여 완성도를 향상하고, 마지막으로 개발 초기부터 테스트를 강화하여 결함을 조기에 식별하도록 하는 애자일 기반의 개발방법론을 정립하였다.
사업수행에 필요한 프로세스 정립을 위해 애자일 프랙티스의 적용 접근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만들어 제공하였고, 이를 토대로 프로젝트 상황에 맞게 선별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적용하였다(그림7).
<그림7> 애자일 프랙티스 적용 접근방법 사례
출처: SK C&C Agile 방법론 적용 사례
그림7을 살펴보면 애자일을 적용하는 원칙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에서 불필요한 공정이나 문제 요소를 제거하고 효율적인 부분만 반영하여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는 표준화된 모델을 기준으로 취사선택하도록 되어 있지만 능동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도록 하는 애자일 원칙을 적극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림8은 이렇게 적용된 개선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프로젝트의 개발 수행 체계를 도출한 사례다.
<그림8> 프로젝트 개발 수행 체계 개선 사례
출처: SK C&C Agile 방법론 적용 사례
그림8의 좌측 하단의 노란색 부분을 살펴보면 요구사항 정의/추가/변경 관련 빠른 의사결정과 잦은 피드백 환경 마련을 주요 개선점으로 끌어내어 고객과 프로젝트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여 요구사항을 원하는 수준까지 정의하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반복 점진적 개발 방식을 도입하여 요구사항을 조기에 검증하여 요구사항 정의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