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8일 수요일

예방 중심의 품질 관리

사후에 고치는 것보다는 당연히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크게 고민 안했던 것도 사실인 것 같네요. 예방 중심으로 변하면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이전에는 검사를 하는 것에 집중하다 보니 검사를 하는 사람 중심으로 품질 관리가 이루어졌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QA(Quality Assurance), QAO(Quality Assurance Office), SQA(Software Quality Assurance)라 불리는 활동이나 사람이 그 것이죠.
예방 중심으로 변화가 되면 누구나 품질에 대해 고민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바로 총체적 품질(Total Quality)입니다. 프로젝트에 있는 사람은 누구나 모든 개발 단계에서 참여하는 것입니다. 크게 품질 제어하는 부분(Total Quality Control)과 품질 관리하는 부분(Total Quality Management)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그림4).


<그림4> TQC와 TQM
출처: http://takuminotie.com/blog/quality/tqctqmqc%E3%82%B5%E3%83%BC%E3%82%AF%E3%83%AB/


TQC는 말 그대로 소프트웨어 사용자가 만족할 때까지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고, TQM은 TQC가 원활히 동작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방식과 조직운영 방식을 정하는 것입니다. 정리해서 말하면,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참여하는 기법과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표1).


<표1> TQC와 TQM의 구성 요소

출처: SK주식회사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