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Robot)의 개요
로봇은 인간을 모방하여 외부 환경을 인식(Sense)하고 상황을 판단(Think)한 후 자욜적으로 동작(Act)하는 기계를 말하는데 인간의 오감과 두뇌, 손과 팔, 표현 등을 기계가 하게 된다. 로봇은 인간을 대신해 단순 반복되는 작업을 담당하는 것으로 시작되었고 제조업에서 많이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서비스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그림1).
<그림1> 로봇의 종류
출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로봇을 사용하는 장점을 살펴보면, 생산성 향상을 통한 효율성과 경쟁력 강화, 위험도가 높은 3D 작업을 대체, 고령화와 저출산에 따른 안전과 건강을 위한 수요 대응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기대에 대응하는 제조 경쟁력 강화, 국방력 증대, 사회복지 지원 등을 통해 범국가적인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고 있다.
앞에서, 초기 로봇은 인식(Sense), 판단(Think), 동작(Act)한다고 정의하였는데 최근의 로봇은 인식(Perception), 판단(Cognition), 행동(Mobility)로 정의하고 있다. 초기 로봇은 대체로 미리 입력된 값들을 바탕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단순 반복 작업이나 노동력을 대체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하지만 최근의 로봇은 지능적으로 판단하여 응용 작업이나 학습을 통한 빠른 인지 능력을 제공하고 있다(그림2).
<그림2> 로봇의 진화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