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8일 금요일

품질비용


SW공학백서의 품질비용 항목은 크게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비용, 외부 실패비용으로 구분되며, 각 품질비용 별 수집된 투입공수(MM)를 전체 프로젝트 투입공수(MM,실적기준)로 나눈 값을 활용하여 SW품질비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SW개발 프로젝트의 품질비용 항목은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 실패비용, 외부 실패비용과 같 이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품질비용 항목에 대한 측정 데이터는 전년도 기준과 동일하며, 다음의 표와 같이 정의된다. 

 
올해 수집된 품질비용 데이터는 조사 대상 프로젝트 452개 중 96개만 수집되어 응답율이 21.2%로 매우 저조하였다. 이는 SW개발 프로젝트 수행 시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활동과 그 데이터를 체계적 으로 분석 활용하는 활동이 국내 전반적으로 미흡한 상황이거나 정량적 측정체계가 갖추어졌더라도 품질과 관련된 데이터 공개를 꺼려하는 상황이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국내 전체 프로젝트의 총 품질비용은 55.8%로 작년 58.6%와 비교하여 감소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연도별로 살펴보았을 때 품질비용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내외부 실패비용의 경우 다른 품질비용에 비해 그 감소 폭이 큰 것으로 확인되어 품질비용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