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일 목요일

애자일과 전통적 개발방식의 조화

SW 개발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이슈와 문제점

1.프로젝트일정및태스크공수추정의신뢰성부족
2.업무성과및품질불량으로관리자와팀원간의갈등발생
3.수동적인팀원들의자세및낮은사기
4.프로젝트및팀구성원들간의소통및협력부족
5.요구사항의불확실성과잦은변경
6.개발산출물및업무회의과다
7.고객및사용자의참여부족
8.진척상황의불투명성

1. 프로젝트일정및태스크공수추정의신뢰성부족

•전형적인일정및공수추정형태
–소수의개발리더(전문가)를중심으로단독추정
–경영진및고객이제시한일정에WBS를끼워맞추는형태로일정개발

•문제점
–리더가본인이나잘하는사람을기준으로공수를추정하다보니항상프로젝트공수가부족
–개인의편차가심하며공수추정의신뢰성이떨어짐
–알려지지않은(Unknown)리스크를고려한일정버퍼가부족

•애자일해법
–전문가집단추정(Planning Poker )기법을활용하여평균공수를추정함으로써추정의신뢰성을향상
–평균공수추정에따른일정산정과알려지지않은(Unknown)리스크를고려한일정버퍼삽입

2. 업무성과및품질불량으로관리자와팀원간의갈등발생

•전형적인갈등상황
–팀원은리더의일방적지시에따라업무를진행하다보니해당업무에대한완료기준이서로상이함
–태스크초기일정미준수에따른비난이나질책이발생
–팀원이수행한태스크점검시결함이자주발생하는것에실망

•애자일해법
–스프린트계획시고객및리더, 팀원이함께토론하여해당업무혹은요구사항에대한완료기준을명확하게설정함(Test Driven)
–리더는태스크일정수행의불확실성을인식하고태스크장애요소해결에집중
–업무수행에대한책임을개인책임보다는팀책임으로설정하고
–완료조건에크로스및QA테스트검증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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