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9일 수요일

모바일 SW의 효율적인 UI/UX 적용 방안


최근에 소프트웨어 사용성 증가를 위한 UI/UX /User eXperience)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람과 시스템, 소프트웨어나 최근에는 사람과 사물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UI/UX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다. 이번 회에서는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UI/UX에 대해 Elcies 이철승 대표를 만나 자세한 사항을 들어본다. 

Q: 본격적인 이야기 전에 UI/UX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UI(User Interface)는 말 그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의 의사소통을 말하는데 인터페이스가 편하게 만들어질수록 사용자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바일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는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편하도록 인터페이스(Interface)를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직접 하다 보니 체계적인 인터페이스 설계가 어려웠습니다. 개발자는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더구나, 입력, 조회, 출력과 같은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에 익숙한 개발자일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 두드러집니다. 
사용자가 편한 인터페이스를 위해서는 UI/UX 전문가가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개발자가 이러한 능력도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UI/UX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해야 사용자 관점을 이해하고 인터페이스를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림1). 


<그림1> 인터페이스 주체의 전문화 

Q: 개발자가 UI/UX 능력을 함께 가지고 있어도 전문가를 찾아야 하는 것인가요? 
그런 뜻은 아닙니다. 개발자가 개발의 트렌드를 더 빠르고 정확히 이해하듯이 UI/UX도 트렌드나 표준, 사례를 더 많이 경험한 전문가가 하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개발자에게 UI/UX를 아무리 강조해도 개발이 주 업무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개발 특성에 따라 UI/UX의 중심이 흔들릴 경우도 있기 때문이지요. 


Q: 개발과 UI/UX는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전문 기술도 나뉜다는 말씀으로 이해됩니다. 그러면, UI와 UX는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쉽게 설명하자면, UI는 디자인에 더 치중되어 있었습니다.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만들 때 포토샵이나 드림위버 같은 웹 저작도구를 잘 다루는 디자이너가 UI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나마도 파트타임으로 프로젝트의 아주 일부만 참여하게 되지요. UX는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면서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포함합니다. 상호작용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어떤 형태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지를 잘 고민해야 되겠지요.

<그림2> UI와 UX의 역할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