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1일 화요일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방안

SI 프로젝트가 절정에 있을 때 가장 관심이 집중되던 것이 개발 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하는가 하는 것이었다. 하나의 프로젝트 관리도 걱정이었지만 회사 차원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은 더 고민스러웠다. 일정은 물론이고 프로젝트의 산출물, 개발 표준, 비용, 그리고 인력 관리까지 회사 차원에서는 소홀히 다룰 수 없는 부분들이지만 매번 전화나 메일로 확인하기는 부담이 많기 때문이다. 이번 회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널리소프트 윤광렬 팀장을 만나 자세한 사항을 들어본다.

Q: 본격적인 이야기 전에 개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개발 프로젝트 관리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정이나 산출물, 비용, 인력 등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에서 많이 사용되는 말이지요. 개발 프로젝트 관리 책임자를 PM(Project Manager)라고 부르고, PM을 돕는 PL(Project Leader)이나 품질을 전담하는 QA(Quality Assurance) 등이 있습니다. 개발 프로젝트 관리는 대부분 프로젝트 관리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경험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도 많이 안다는 것이고, 효율적인 인력 관리나 일정 관리에 능숙하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개발 프로젝트는 초기에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맞춰 개발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림1에 나타난 것처럼, 중간에 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예외적인 일들이 발생한다면, 상황에 따라 대응해야 하는 일들이 생겨나겠죠. 경험이 많은 사람이 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겁니다.

<그림1> 프로젝트 일정 수립과 변경 



출처: http://cfile233.uf.daum.net/attach/160CD63750835E082AD3BB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