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6일 화요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의 지속성을 향하여
영상출처: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 Carnegie Mellon University
미 국방부는 단종되었지만 수십 년 간 주요 기능을 계속 유지해야하는 레거시 무기 시스템을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도입 단계가 이미 지난 레거시 시스템이지만, 매 18 - 24개월 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함.
- 미미한 하드웨어 변화에 비해 소프- 트웨어는 훨씬 광범위하게 현대화 작업이 진행됨.
항공기의 하드웨어 부분은 매우 튼튼하게 만들어 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하드웨어 내에서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 대부분의 시스템 기능도 다양한 환경에서 장기간 재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또 여러 가지 위협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소프트웨어의 지속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래된 하드웨어를 다량 보유하고 있는 미 국방부는 상업적인 영역보다 소프트웨어 지속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더 많은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지속할 수 있는 두 가지 이유 중 하나는 미공군 B-2에서의 경험이었습니다. 20대의 비행기가 운영 중이라면 20대의 비행기는 비행을 시작하기 전에 통합 실험실의 수많은 테스트를 통과해야 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입니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에 앞장서는 조직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지속성(Sustainment) 영역을 담당합니다. 개발사가 최초로 제품을 만들어 내면 소프트웨어 지속성 조직은 해당 제품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통해 보장해 줍니다. 이후에는 해당 시스템의 미래 버전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책임도 져야 합니다. 이를 향상(Enhancement)이라고 합니다. “향상”이라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예전 하드웨어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시스템의 유기적인 면을 통해 달성하는 것입니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
Atom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