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2020년대 및 그 이후 전망


2020년대는 컴퓨터나 컴퓨터의 역할을 하는 기기 활용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활용의 증대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지능형 먼지(Smart dust), 지능형 재료(smart materials), 나노기술, MEMS(Micro Electrical Mechanical Systems)과 새로운 유형의 어플리케이션(센서 네트워크, 정합적이고, 유연한 재료, 인간 보철물)이 만들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은 이들의 기능, 성능 및 의존성을 검증하고 이를 시 스템과 통합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SW공학에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컴퓨터 의 활용은 새롭고 강력한 SW공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보다 강력한 자기 모니터링 SW(Self-monitoring SW)와 추세분석, 침입탐지 혹은 PPC(Proof Carrying Code)를 가능하 게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패턴 지향 프로그래밍(Pattern-Oriented Programming), 다차원 지 향 프로그래밍(Multi-Aspect Oriented Programming), 그리고 전문적 피드백을 가진 예제를 통 한 프로그래밍과 같은 접근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도메인 지식, 프로그래밍 지식, 시스템 공학 지식 혹은 경영 지식에 기반을 두고 개발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SW와 시스템 공학이 가능하게 되며, 이는 사용자나 프로그 래머들에게 안전벨트와 에어백과 같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고, 보고 말하기를 문서화하는 보다 강력한 시스템 질의와 데이터 마이닝 기술의 지원, 현실적인 가상 게임 지향 시스템과 SW 공학 교육 및 훈련 지원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