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5일 금요일

SW품질 판단기준


SW 품질 판단 기준은 SW 품질보증 프로세스와 활동에 따라 결정되며 품질목표가 없는 프로 세스는 품질을 확보하기 어렵다. SW 품질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리스크 분석 활용하여 리스크와 영향도의 관계에 따라 품질보증 항목을 결정하고 활동들을 정의하기도 한다. SW품질목표는 정의를 통해 측정 가능하게 도출한 추진해야 한다. 품질의 측정은 비용관점과 요구사항 적합성 관점에서 접근하게 된다.
SW비용측면의 관점은 예방비용, 평가비용, 실패비용으로 정의하여 도출하고 개발 전부터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예방비용의 경우 컨설팅 비용이나 계획수립비용, 방법론 도출비용, DB 계획 수립, 표준과 요구사항의 정의 등을 포함하며 평가비용은 테스트 계획 수립, 테스트, 검토, 리뷰 등을 포함한다. 실패비용은 프로젝트 재작업 클레임, 유지보수 추가 작업 등을 포함하여 고려하 여야 한다.
요구사항적합성 관점은 정의된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으로 Correctness, Reliability, Efficiency, Integrity, Reusability, Usability, Maintainability, Testability, Potability, Inter-operability, Flexibility, Survivability SW품질요소를 고려하여 추진하며 SW품질기준과의 조율을 통해 산출물의 품질을 확보하도록 추진하여야 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