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유지보수와 역공학 (1)


SW생명주기의 유지보수 단계는 보증기간 또는 인수의 구현 단계를 따라 시작되지만 유지보수 활동은 일찍 시작된다. 유지보수는 SW생명주기의 주요활동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조직에 타활동에 비해 중요시 되었지만 이제는 SW개발에 투자하기 보다는 기운용되는 SW 최대한 유지하려는 기조에 맞춰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Y2K 문제는 SW유지보수에 관심을 갖게 하였고 오픈소스 패러다임은 타인에 의해 개발된 산출물에 대한 유지보수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11)
유지보수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하며, 시스템은 수정적 (corrective) 수정적 SW 행동으로 인해 변경된다. 유지보수의 목적은 결함 교정(correct), 설계 향상, 구현 향상, 시스템과의 연동(interface), HW, SW, 시스템의 기능사용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 기존(legacy) SW 이전(migrate), SW 폐기 등이 있다.




유지보수자의 활동은 개의 주요 활동으로 요약될 있는데 SW 일일 기능에 대한 제어 유지보 , SW 수정에 대한 제어 유지보수, 기존 기능의 완전화(perfecting), SW 성능의 수용 불가한 준으로 낮아짐에 대한 방지로 나눌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