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5일 금요일

새로운 프로젝트 일정관리 소개

일정관리는 프로젝트를 납기일 이내에 완료하기 위한 계획수립과 통제활동을 의미한다. 모든 활동의 시작일과 종료일이 정의된 것을 일정이라고 부른다. 또한 일정은 달력에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가 전제다.

프로젝트 실패의 요인 중 하나인 납기를 통제하고 프로젝트 갈등과 품질, 비용, 일정의 상관관계를 고려했을 때 가장 통제하기 어려운 자원중 하나이며 기간 산정의 불확실성, 자원의 제한성으로 인해 잘못된 가정을 수립할 확률이 높은 분야다.


SW개발 프로젝트의 일정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관리적 요소가 가장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다. 현장에서의 일정관리는 도구 또는 파일을 통해 진척사항을 관리하고 있지만 세부 태스크별 활동까지는 연계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일정관리의 진척율 또는 진행상황이 객관적이지 못하고 주관적으로 표기되는 것이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일정관리는 대부분 아래의 그림처럼 나타내어 질 것이다. 일정관리의 대표적인 도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PROJECT로 도구를 사용하던 엑셀을 활용하던 대부분의 표현방식은 아래와 같다.

< 현장에서 사용하는 일정관리 시트(예시) >

하나의 총괄시트에 WBS나 활동들을 기준으로 나열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인 일정관리가 쉽지 않다. 도구에 따라서 해당 활동을 누르면 자원과 담당자들이 기술되기도 하지만 도구를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한눈에 보고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나 보여주기식 관리 시트라 실제 프로젝트에서 활용한다기보다는 발주자나 관리자에게 보고하기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다.

완벽한 형태의 일정관리라기 보다는 기존의 방식에서 조금더 개선된 방식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새로운 방식을 이용해 보고 싶거나 이러한 스케줄링 방식을 활용하고 싶은 엔지니어들은 edwardtufte.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정관리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유사사례에 대한 벤치마킹과 일정관리 SW공학도구의 적절한 활용이 프로젝트 성공의 열쇠라고 말할 수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