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9일 화요일

국내 SW공학수준 현황(2014년 조사 기준)

SW프로젝트는 여러 가지 원인에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참여 인력들의 SW공학에 대한 인식 및 현장적용의 경험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다. SW공학수준등급을 3등급(Absent, Average, Advanced)으로 구분하여 성과비교 시 활용하며, 각 등급을 구성하는 항목들은 아래의 표와 같이 정의했다.


SW 공학수준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SW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들이 국내 SW 기업 내에서 얼마나 잘 구성되고 적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SW 개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SW 기업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로 체계적 업무 방식과 흐름의 정의 및 이에 대한 적용, 필요 조직구성 및 인력 육성, 정의된 업무 방식과 조직 및 인력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하여 필요한 기반 인프라의 3가지로 정의하였으며, 각각 프로세스(Process), 인력(People), 기술(Technology)로 그 수준을 정의하도록 하였다.

SW 공학수준점수는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SW개발을 위하여 갖추어져야 하는 요소에 대한 수준을 점수화한 것으로 프로세스(Process), 인력(People), 기술(Technology) 각각의 3가지 수준의 점수를 반영하여 산정된다. 앞에서 설명한 SW 공학수준과 SW 공학수준을 구성하는 프로세스(Process), 인력(People), 기술(Technology) 측면의 평균 점수를 살펴보면, 프로세스(Process) 수준 점수가 69.6점, 인력(People) 수준 점수가 62.0점, 기술(Technology) 수준 점수가 63.9점이며, 이를 종합한 SW 공학수준점수는 65.7점을 보여주고 있다.




프로세스 수준 및 기술 수준에 비해 인력(People) 수준 점수가 특히 낮은 것은 조직 체계, 사내 전문가 보유, 조직원 역량강화 등 조직의 안정성 개선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 없이 프로세스 개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이해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SW 공학수준 개선의 중장기 성과에 큰 장애가 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일의 방식(Process), 일을 위한 조직 구성 및 인력 육성(People), 인프라 및 기술 기반 마련(Technology)이 동시에 균형을 이루며 갖추어져야 실질적인 SW공학 수준의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조사 결과는 국내 SW 기업들이 다른 영역에 비하여 프로세스 개선에 보다 치중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개선만을 통해 전반적인 SW 공학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는 오해를 가지고 있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국내 SW 기업들의 SW 공학수준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프로세스(Process) 수준뿐만이 아니라 인력(People) 수준 및 기술(Technology) 측면에 대한 균형적인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