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6일 토요일

대규모 애자일기반 소프트웨어 개발하기 Part 1

소프트웨어 응용시스템의 크기 측정응ㄹ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분석 및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작업공수 및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팀이 사용한 세 가지 대중적인 방법SP(Story Point, 스토리 점수), UCP(Uses Case Point, 유즈 케이스 점수), FP(Fuction Point, 기능 점수)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세 가지 측정 방법 중에서 FP 만이 유일하게 국제표준인 ISO/IEC20926:2009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유즈 케이스 점수(UCP)는 Clem와 Cohn 그리고 Schneider와 Winters에 의해 기술된 논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스토리 점수는 스크럼 방법론에서 벗어나 개발 타스크의 완성에 대한 복잡도 수준을 정하며 애자일 SW개발에 있어 구현 난이도와 추정기간을 포함하는 등 매우 높은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측정방법의 비교는 문헌에서 제한적인데다 측정방법들이 왜 비교되지 말아야 되는지에 관하여 이유는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산출물, 조직을 비교하고 대조하여 그 필요성 여부를 따져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비교를 위해 코드라인을 FP로 전환하는 작업을 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측정방법들이 다소 다른 목적으로 독립적으로 개발된다고 해서 그것들이 유용하게 결합되어 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구가 진행되어온 이후 줄곧 측정방법들 사이에 의미 있는 관련성의 가능성을 간과 할 수 없습니다.
  • 스토리 점수에 대한 고찰
  • 유즈 케이스 점수에 대한 고찰
  • 기능 점수에 대한 고찰
자세히 보기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