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3일 화요일

SW개발 방법론 : Scrum과 Kanban의 비교

애자일 개발방법론의 대두와 함께 떠오른 Scrum 은 많은 개발자들에 점차 친숙해지고 있으며 , 최근에는 Kanban 이 떠오르고 있어 Scrum 을 마스터한 조직들은 점차 Kanban 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 이에 따라 Scrum 과 Kanban 을 구분 짓는 차이점과 , 개발방법론 이행시 차별성 , 방법론 간 상호보완 관계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시합니다 .

Scrum 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애자일과 동의어로 받아들일 정도로 일반화되었으며 , 최근에는 Kanban 이 점차 떠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Scrum 을 이행한 많은 조직들이 Kanban 으로 이동하고 있고 많은 ALM 밴더들이 제품에 Kanban 의 특징을 추가하고 있으며 수 많은 컨퍼런스에선 Kanban 의 사용을 의미하는 ‘ 린 (lean)’ 생산방식과 ‘ 흐름생산 (continuous flow)’ 에 관한 세션을 많이 열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 Kanban 이 무엇이며 Scrum 과 어떻게 다른가 ? 이 둘이 함께 사용될 수 있는가 ? 이번 원고를 통하여 프로젝트 관리자들 및 팀 리더들은 Scrum 과 Kanban 이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상호보완적이 될 수 있는지 보다 자세히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 Scrum 과 Kanban 의 산출물 차이
▶ 개발 프로세스의 진척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척도의 차이
▶ 역할과 미팅에 있어 Scrum 과 Kanban 의 차이
▶ 이행측면에서의 Scrum 과 Kanban 의 차이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