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1일 토요일

정부지원 중소형 프로젝트의 PMO 적용 사례 Part 1

중소형 프로젝트 PMO 구성 방안
최근 공공사업 부문 대기업 참여제한법 및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제도 도입으로 중소기업은 사업관리의 전문적 역량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 그 동안 사업관리는 대기업 SI 사들의 영역이었으며 , 중소기업은 역량에서 한계를 보이며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 정부는 이러한 중소기업들이 사업관리 영역으로 전문성을 확대하고 그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관련 교육과 세미나 등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무엇보다 중소기업 스스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업관리 역량을 내재화시켜야 합니다 .

이에 중소기업이 정부지원 SW 개발 사업의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를 조직하고 사업관리를 수행했는지를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 일반적으로 품질검증 프로젝트에 PMO 를 적용한 사례는 없었으나 24 개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해야하는 특수한 상황으로 PMO 체계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
Part 1 에서는 해당 SW 개발 사업 및 SW 품질검증 프로젝트 개요와 PMO 구성 전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Part 2 에서는 과제 수행 시 발생한 이슈들을 어떻게 처리하고 대응했는지 예시를 통해 소개하며 ,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끈 핵심 성공 요인과 PMO 의 가치에 대해 공유합니다 .

Ⅰ. 프로젝트 개요
Ⅱ. 프로젝트 조직 및 역할
Ⅲ. 프로젝트 특성별 PMO 모델
Ⅳ. 프로젝트 단계별 PMO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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