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7일 토요일

Devops의 이해와 구현 Part 1

Devops 이해하기 ( 개발과 운영은 남이 아니다 !)

Devops 란 무엇인가 ?
매일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는 IT 분야에서 요즘 Devops 란 말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 IT 관리자 및 전문가에게 널리 알려진 CIO 전문지에서 “ 놓치지 말아야 할 필수 IT 프로젝트 ” 경력중 하나로 Devops 를 꼽기도 하였다 . Devops 란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해 위키피디아 (wikipedia) 에서 정의한 내용을 먼저 살펴보자 .

DevOps 란 ?
DevOps(Devops = Development + Operations) 라는 합성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IT 종사자들 사이의 의사소통 , 협업 , 융합을 강조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며 , 소프트웨어 개발과 IT 운영간의 상호 의존관계에 대한 산물이다 . DevOps 는 조직에서 소프트웨어 상품과 서비스를 신속히 생산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Devops 가 아닌것은 ?
Devops는 새로운 부서가 아니다

새로운 개발문화로써의 Devops
Devops는 개발과 운영을 자동화해주는 도구를 설치한다고 해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Devops를 새로운 개발 문화로써 인정하고 이를 조직에 정착시키는 핵심이다. 개발자와 운영자는 서로 존중하며, 신뢰를 해야 한다. 각자의 전문성과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운영자는 새로운 기능을 배포하는데 개발자를 믿어줘야 하고, 개발자는 운영자가 제안하는 인프라를 신뢰하고 따라야 한다. 서로가 투명하게 공유하고 협력해 나가는 것이다. 개발자는 자신의 코드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려야 하고, 운영자는 개발자에게 운영할 시스템에서 배포할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세히 보기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