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6일 화요일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에서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의 역할

대표적인 애자일 개발 방법론 중에 하나인 스크럼(scrum)은 상호적이고 점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으로, 반복을 통해 개발주기를 단축하여 팀의 생산성을 높입니다. 반복 개발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방식인 스크럼은 일반적인 관리를 수행하는 프로젝트 관리자 역할과는 다른 스크럼 마스터 고유의 역할을 요구합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팀원을 이끌어 가면서, 프로젝트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갑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스크럼은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에서 요구되는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을 소개합니다.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
  • 스크럼 팀에 의해 확인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스크럼 마스터는 섬기는 리더(servant leader)로서 수행함
  • 스크럼 마스터는 일일 회의, 계획 회의, 회고작업, 개발 팀원들과 소비자 팀원들 사이의 대화를 더욱 용이하게 함
  • 팀은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되며, 스크럼 마스터는 팀의 당면 과제를 개선시키기 위해 도움이 되어야 함
  • 다른 도급업자들과 함께 개발해야 하는 대규모 팀의 경우, 내부 팀들과 고객들 그리고 외부 팀들을 상호 조율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있었음
  • 요구목록에서 해야 할 일을 선별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업무량을 관리하는 자주적인 팀의 원칙을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과 같은 애자일 방법뿐만 아니라 칸반(Kanban)과 같은 다른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에도 적용해야 함
  • 애자일의 모든 ‘플래버스(flavors)’에는 고객과 개발팀의 책임들이 정의되어 있으며, 이런 정의들은 비즈니스 전문가들과 기술 전문가들 사이의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협업에 도움을 줌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