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7일 토요일

스크럼 개발방법에서의 측정지표에 관한 분석 및 도입방안

Ⅰ . 애자일 방법론의 한계 및 대안
오늘날 소프트웨어 개발은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기술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변화에 따라 계획 중심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보다는 애자일 (Agile) 과 같은 가볍고 변화를 수용하는 개발방법론을 활용하여 개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속한 변화와 반응이 중요한 웹 서비스 분야뿐만 아니라 게임 , 임베디드 및 SI 분야에서도 애자일 도입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

Ⅱ . 스크럼 및 소프트웨어 측정 프레임워크 이해와 측정지표 분석

     2.1 스크럼 소개 


     2.2 소프트웨어 측정 프레임워크 


     2.3 스크럼 측정 분석

Ⅲ . 스크럼 개발방법 도입바안


위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스크럼을 도입하는 조직에서 고려할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비용 절감의 목적으로 스크럼을 도입하는 조직에서는 전체 예산과 실적을 관리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이나 활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제품 백로그로부터 제품을 릴리즈하는데 필요한 범위를 결정하고 필요한 스프린트를 산정해 본다. 첫 스프린트는 개발보다는 전체 개발 일정과 시스템 청사진(blueprint) 기획에 초점을 두고 전체 스프린트 횟수와 투입될 비용을 산정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 투입 예산이 산정되면 이를 기준선(baseline)으로 삼고 스프린트 종료 시점에서 전체 예산 대비실적을 분석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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