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4일 목요일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UI Part 1 - 모듈 패턴

자바스크립트 유효범위의 문제
HTML5 나 웹앱 등 웹 기술로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 이런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핵심기술은 자바스크립트이나 , 실제로 많은 개발자들은 자바스크립트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생기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의 특성 중 아쉬운 점은 유효범위가 다소 혼란스러운 점입니다 . 특히 자바나 C 언어를 다루는 개발자가 자바스크립트를 접하게 되면 더욱 그렇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자바스크립트는 블록 유효범위가 없으며 함수 유효범위가 있을 뿐입니다 . 이런 차이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는 실제로 매우 많습니다 .
이런 특징은 결국 중요 함수나 변수가 공개된 영역 (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이를 scope 이라고 표현 ) 으로 노출 된다는 점입니다 . 자바스크립트는 public 이나 private 과 같은 함수나 변수의 노출 범위를 명시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키워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하지만 자바스크립트의 다양한 표현방법을 활용하여 이를 모듈화하면 어느 정도 보호 할 수가 있습니다 .
이러한 방법을 설명할 것이며 , 여기에 나와 있는 방식은 대부분의 실제 웹서비스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들입니다 .
‘ 어떤 문제가 실제 발생하는 것인지 ?’, ‘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지 ?’ 를 알아보겠습니다.

접근 제어를 위한 모듈화
실제 자바스크립트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알기 위해서, 실제 코드를 살펴봅니다. 예제 코드에서는 ‘현재 사과의 개수를 확인하는 것’ 과 ‘현재 사과의 개수를 하나 증가’ 하는 함수를 간단히 구현합니다.

예제 1

예제 2

모듈의 재활용
모듈화 패턴은 재활용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나온 즉시실행함수에서 어떤 결과를 반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반환 값에 공개된 함수를 포함하면 되는 것입니다.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5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