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3일 수요일

성공적인 프로젝트팀 구성을 위한 5가지 Tip

성공적인 SW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 따라 효율적/효과적인 팀 운영을 위한 조직원의 규모, 전문성, 고용형태 등에 대한 유용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우선 제너럴리스트 ( Generalist) 를 배치하고 나중에 필요하면 스페셜리스트로 보충하기

제너럴리스트는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제너럴리스트는 프로젝트 전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프로젝트 일정관리가 매우 용이함
  • 그러나 ! 팀원 전체를 제너럴리스트로 구성할 경우에는 프로젝트가 최상경로 (Critical Path) 에서 벗어나서 일정이 길어질 수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함

가능하면 스페셜리스트는 필요한 부분에만 활용하기
  • 스페셜리스트들은 전체적인 팀웍을 완성하기 보다는 본인 영역의 일만을 하고 그 외의 다른 일을 하기를 꺼려하는 경향이 일부 ! 있음
  • 스페셜리스트의 전문분야에 적합한 일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낭비되는 자원이 되기도 하는 등 전체 프로젝트 차원에서 예산낭비가 되기도 함
  • 이러한 상황 하에서는 리스크의 증가로 프로젝트가 실패할 수도 있고 전체 스케줄 관리가 힘들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음
Ⅰ. 제너럴리스트의 우선 배치
Ⅱ. 파트타임보다는 풀타임 팀원을 우선 고려
Ⅲ.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Ⅳ. 작은 교실이 더욱 좋다
Ⅴ. 허수아비 팀원을 과감히 제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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