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7일 화요일

패키지SW가이드라인

공공부문 소프트웨어사업을 위한
패키지소프트웨어 사전검증 가이드라인


1.가이드라인의 목적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공공 정보화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및 서비스의 축적과 제공이 성공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SI) 방식은 일회성·단발성으로 이루어져 지속적인 기술축적 및 상품화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공 정보시스템 구축 시 개발(SI) 대신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으로 추진할 경우 산업현장에서 검증된 안정적인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통해 글로벌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있으며, 개발(SI) 대비 도입 비용과 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발주기관은 필요한 시스템 구축에 개발(SI)이 적합한지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이 효율적인지를 판단할 근거와 기준이 부족하여,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본 가이드라인은 공공부문 발주기관이 패키지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려 할 경우 1) 개발(SI)과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사이의 사전검증기준과, 2) 개발(SI)과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결정을 위해 고려해야할 점검사항을 제시하여 소프트웨어 사업 진행 시 예산·기간·운영 상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2. 가이드라인의 적용 대상 및 범위
본 가이드라인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및 기타 공공기관(이하 “국가기관 등“이라 한다)이 발주하는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적용되며, 공공부문 소프트웨어 사업에 참여하는 공급자도 이를 참조합니다.

3. 소프트웨어 개발(SI)/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사전검증 기준
본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사전검증 기준은 제안요청서 작성 이전에 소프트웨어 개발(SI) 또는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사이의 발주자 판단을 돕기 위한 기준 및 점검사항을 의미합니다.

4. 소프트웨어 개발(SI)/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결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공공부문 소프트웨어 사업 진행을 위한 개발(SI)/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결정 시, 고려 해야 할 일반사항들을 다음의 체크리스트로 점검합니다. 체크리스트에는 소프트웨어 사업 진행시, 새로운 시스템 개발(SI)과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후 적용 사이에 무엇이 더 적합 할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