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31일 금요일

Product Line Engineering 생산라인 공학

소프트웨어 개발은 거대해지고 복잡한 산업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이럴 때 자신들이 개발하는 소프트웨어를 특화시키려 노력합니다. 주요 내용은 비용, 품질, 출시 등 동시대에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성과를 입증한 조직적이고 완성된 상품을 개발하는 생산라인 공학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1. 생산라인 공학(Product Line Engineering)의 필요성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유형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다양한 고객들의 여러 가지 요구 사항과 복잡한 시장 요소들에 의해 보다 더 넓은 범위로 확대되는 다양한 변화를 함께 반영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기업들은 생산물들의 다양한 범위를「단순히 시간을 넘어서는 것이 아닌 동시다발적으로」 증가시켜 개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특정한 분야에 의존하지 않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든 ERP 시스템에서든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재사용의 문제로 규정지어질 수 있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기존의 최적화된 생산품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새로운 환경에서 완전히 재사용될 수 있을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2. 생산라인 공학(Product Line Engineering)이란?
생산라인 공학의 주 아이디어는 시스템적으로 공통적인 생산라인 인프라를 개발하고, 그로부터 반 자동적인 시스템 방식에 의한 다양성을 파생시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생산라인의 전체를 파악하는 전략적 접근이 요구됩니다. 조직에 이와 같은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결국 이런 경험들은 기업에게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개별적인 생산을 하는 공학에서 완성된 생산라인 개발로 이루어지는 초점의 변화는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레벨에서 중요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는 조직과 개발 프로세스, 도구의 종류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아키텍처, 코딩, 테스팅들이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영향력은 다음과 같은 원리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① Minimal duplication
② Strategic Development
③ Variability Management
④ Architecture-centric approach
⑤ Two Life-Cycles

3. 생산라인 공학(Product Line Engineering)의 이점
이와 같은 접근방식은 특히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최적의 상황은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과 고객 모두에게 매우 경제적입니다. 생산라인 공학은 넓은 범위에서의 재사용을 유도하고 있어 성공적인 생산라인 조직은 80% 혹은 그 이상의 재 사용률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일부 생산 라인 조직은 평균적으로 50%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보았고, 이러한 효과는 고객에게도 상당히 환영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업무의 감소는 또한 시장으로 출시되는 기간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재사용의 높은 수준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증진시키는 직접적인 중요 요소로 나타납니다. 구성요소들은 많은 상품에 공유되기 때문에, 만약 고객에 의해 결함이 발견되면 그들은 공유된 구성요소를 제거함으로써 모든 고객을 위한 품질 향상을 이끌어 냅니다. 결국, 다양한 요소들이 공유되기 때문에 유지보수 활동은 오직 한 번만 실행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로운 점은 Simens, Nokia, Cummins, Thales 등 많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적용 도메인 범위를 가지고 여러 설정을 통해 적용되는 중소기업들에서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